Python 기초

파이썬 예제(과제)-4.객체지향 프로그래밍

두설날 2024. 3. 18. 10:12

*이 글을 읽기전에 작성자 개인의견이 있으니, 다른 블로그와 교차로 읽는것을 권장합니다.*

과제1

가위,바위,보 게임 만들기

  • 가위, 바위, 보 중 하나를 입력하세요: 가위
  • 컴퓨터: 바위, 유저: 가위 -> 결과 컴퓨터 승!
  • 랜덤한 값 뽑기 0~9중에 숫자 3개를 가위바위보로 치환해서 결과 뽑기
  • random 모듈 설치하여 사용

가위바위보 입력->input함수, 컴퓨터:가위,바위,보->if문 사용, 0~9중에서 숫자 3개를 가위바위보로 치환

import random #random.py

    a=int(random.random()*3)  #랜덤으로 0~2값 출력
    e=input('가위바위보 입력')  #유저 값 변수
    count=''    #컴퓨터 값 변수 
    if a==0:        #0~2를 가위바위보로 고정
        count='가위'
    elif a==1:
        count='바위'
    elif a==2:
        count='보'
    #승패 판정 
    if count == e:
        print('무승부')
    elif (e == '가위' and count=='보')  or   (e == '바위' and count=='가위')  or  (e == '보' and count=='가위') :
        print('유저 승')
    else :
        print('컴퓨터 승')

과제2

로또 예측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

  • 1 ~ 45까지의 임의의 수 6개를 출력
  • 중복된 숫자가 없어야 함
  • 오름차순으로 출력

중복된 값 출력하지 않게->set자료형 이용, 오름차순 출력->sorted함수나 sort메서드 이용

import random
count=[] #구하려는 값, 변수 설정

while len(count) <6:        #6개 출력
    no=random.randint(1,45) #1~45 자료
    if no not in count:     #중복숫자 방지
        count.append(no)    #요소값 누적

print(sorted(count)) #오름차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