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ython 기초
파이썬 예제(과제)-4.객체지향 프로그래밍
두설날
2024. 3. 18. 10:12
*이 글을 읽기전에 작성자 개인의견이 있으니, 다른 블로그와 교차로 읽는것을 권장합니다.*
과제1
가위,바위,보 게임 만들기
- 가위, 바위, 보 중 하나를 입력하세요: 가위
- 컴퓨터: 바위, 유저: 가위 -> 결과 컴퓨터 승!
- 랜덤한 값 뽑기 0~9중에 숫자 3개를 가위바위보로 치환해서 결과 뽑기
- random 모듈 설치하여 사용
가위바위보 입력->input함수, 컴퓨터:가위,바위,보->if문 사용, 0~9중에서 숫자 3개를 가위바위보로 치환
import random #random.py
a=int(random.random()*3) #랜덤으로 0~2값 출력
e=input('가위바위보 입력') #유저 값 변수
count='' #컴퓨터 값 변수
if a==0: #0~2를 가위바위보로 고정
count='가위'
elif a==1:
count='바위'
elif a==2:
count='보'
#승패 판정
if count == e:
print('무승부')
elif (e == '가위' and count=='보') or (e == '바위' and count=='가위') or (e == '보' and count=='가위') :
print('유저 승')
else :
print('컴퓨터 승')
과제2
로또 예측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
- 1 ~ 45까지의 임의의 수 6개를 출력
- 중복된 숫자가 없어야 함
- 오름차순으로 출력
중복된 값 출력하지 않게->set자료형 이용, 오름차순 출력->sorted함수나 sort메서드 이용
import random
count=[] #구하려는 값, 변수 설정
while len(count) <6: #6개 출력
no=random.randint(1,45) #1~45 자료
if no not in count: #중복숫자 방지
count.append(no) #요소값 누적
print(sorted(count)) #오름차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