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이 글을 읽기전에 작성자 개인의견이 있으니, 다른 블로그와 교차로 읽는것을 권장합니다.*
문제1
아래 조건을 만족하는 영단어장을 만들어보자
- 1. 등록하기, 2.출력하기, 3.저장하기, 4.불러오기, 5.종료하기
- 1을 선택할 경우(메모리저장)
- 단어를 입력하세요: apple
- 뜻을 입력하세요: 사과
- 레벨을 입력하세요: 1
- 등록되었습니다. 출력
- 2를 선택할 경우
- apple: 사과,레벨,1
- 3을 선택할 경우
- 저장되었습니다(파일에 저장, words.txt)
- 4를 선택할 경우
- 불러왔습니다(파일에서 읽어옴, words.txt)
- 5를 선택할 경우
-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.
- 1~5까지의 숫자가 아닌 경우
- 다시 입력하세요
- 단, 프로그램을 클래스로 설계하도록 함. 이 프로그램은 클래스를 분화해서 가능함
wordList = []
filename = 'words.txt'
class Word: #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를 직접 넣는건 X
def __init__(self, eng, kor, lev=1):
self.eng = eng
self.kor = kor
self.lev = lev
def setEng(self, eng): #.set() = 변경자메서드: 객체 변수의 값을 새로운 값으로 바꿈
self.eng = eng
def getEng(self): #.get() = 접근자메서드: 객체 변수의 값을 반환 or 계산
return self.eng #class로 만들면 나눠서 만들기, 짜임새있게 만들기 더 장점
def setKor(self, kor): #거의 모든 채팅,사이트는 서버에 메모리를 남김->용량이 너무 많음
self.kor = kor #사이트를 운영하는데 필수적이면 데이터베이스 사용
#그렇지 않은경우 텍스트파일 사용
def getKor(self): #쓸모없는 데이터 저장할 경우 텍스트에 저장
return self.kor
def setLev(self, lev):
self.lev = lev
def getLev(self):
return self.lev
class WordService:
def insertWord(self):
eng = input('단어를 입력하세요: ')
kor = input('뜻을 입력하세요: ')
lev = input('레벨을 입력하세요: ')
word = Word(eng, kor, lev)
wordList.append(word)
print('등록되었습니다.')
def printAll(self):
for data in wordList:
# apple : 사과 (레벨 1)
print(data.getEng() + ' : ' + data.getKor() + ' (레벨 ' + data.getLev() + ')')
def saveAll(self):
with open(filename, 'w') as f:
for data in wordList:
f.write(f'{data.getEng()},{data.getKor()},{data.getLev()}\n')
print('파일에 저장했습니다')
def loadData(self):
with open(filename, 'r') as f:
while True:
line = f.readline()
# apple,사과,1
if line:
data = line.strip().split(',')
# ['apple', '사과', '1']
# word = Word(data[0], data[1], data[2])
wordList.append(Word(data[0], data[1], data[2]))
else:
break
print('데이터를 불러왔습니다')
class Menu:
def __init__(self):
self.service = WordService()
def run(self):
while True:
try:
menu = int(input('1.등록하기 2.출력하기 3.저장하기 4.불러오기 5.종료하기'))
if menu == 1:
self.service.insertWord()
elif menu == 2:
self.service.printAll()
elif menu == 3:
self.service.saveAll()
elif menu == 4:
self.service.loadData()
elif menu == 5:
print('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')
break
except Exception as e:
print(e)
print('다시 입력하세요!')
start = Menu()
start.run()
문제2
- '/수정하기' 기능 추가
- 수정할 단어를 선택하세요: apple
- 선택한 단어가 없습니다
- apple의 뜻을 입력하세요: 사과
- apple의 레벨을 입력하세요: 1
- 수정되었습니다.
- 수정할 단어를 선택하세요: apple
- '삭제하기' 기능 추가
- 삭제할 단어를 선택하세요: apple
- 선택한 단어가 없습니다.
- 삭제되었습니다.
- 삭제할 단어를 선택하세요: apple
- 불러오기 메뉴 선정
- 메뉴 4번을 삭제
- 프로그램 시작시 기존에 단어장 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있으면 그 파일에 있는 데이터를 메모리에 불러옴(없으면 스킵)
wordList = []
filename = 'words.txt'
# Word('apple', '사과',1) a
# Word('apple', '사과',1) b
# Word('apple', '사과',1) c
# wordList = [a,b,c]
# for i in wordList:
# i -> a
# i- > b
# Word('apple', '사과',1).getEng
# i.getEng
# i.setEng('app')
# i는 self생성자이자, class
class Word: #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를 직접 넣는건 X
def __init__(self, eng, kor, lev=1):
self.eng = eng
self.kor = kor
self.lev = lev
def setEng(self, eng): #.getset()메서드: 생성자함수, 매개변수에 직접
self.eng = eng # 단어 생성
def getEng(self): #class로 만들면 나눠서 만들기, 짜임새있게 만들기 더 장점
return self.eng
def setKor(self, kor): #거의 모든 채팅,사이트는 서버에 메모리를 남김->용량이 너무 많음
self.kor = kor #사이트를 운영하는데 필수적이면 데이터베이스 사용
#그렇지 않은경우 텍스트파일 사용
def getKor(self): #쓸모없는 데이터 저장할 경우 텍스트에 저장
return self.kor
def setLev(self, lev):
self.lev = lev
def getLev(self):
return self.lev
class WordService:
def insertWord(self):
eng = input('단어를 입력하세요: ')
kor = input('뜻을 입력하세요: ')
lev = input('레벨을 입력하세요: ')
word = Word(eng, kor, lev)
wordList.append(word)
print('등록되었습니다.')
def printAll(self):
for data in wordList:
# apple : 사과 (레벨 1)
print(data.getEng() + ' : ' + data.getKor() + ' (레벨 ' + data.getLev() + ')')
def saveAll(self):
with open(filename, 'w') as f:
for data in wordList:
f.write(f'{data.getEng()},{data.getKor()},{data.getLev()}\n')
print('파일에 저장했습니다')
def loadData(self):
with open(filename, 'r') as f:
while True:
line = f.readline()
# apple,사과,1
if line:
data = line.strip().split(',')
# ['apple', '사과', '1']
# word = Word(data[0], data[1], data[2])
wordList.append(Word(data[0], data[1], data[2]))
else:
break
print('데이터를 불러왔습니다')
def modify(self):
a=input('수정할 단어를 선택하세요')
for i in wordList:
if i.eng == a:
i.setKor(input('의 뜻을 입력하세요: '))
i.setLev(input('의 레벨을 입력하세요: '))
print('수정되었습니다.')
else:
print('선택한 단어가 없습니다.')
def delete(self):
b=input('삭제할 단어를 선택하세요')
for i in range(len(wordList)):
if b==wordList[i].eng:
del wordList[i]
print('삭제되었습니다')
else:
print('선택한 단어가 없습니다.')
class Menu:
def __init__(self):
self.service = WordService()
def run(self):
while True:
try:
menu = int(input('1.등록하기 2.출력하기 3.저장하기 4.수정하기 5.종료하기 6.삭제하기'))
if menu == 1:
self.service.insertWord()
elif menu == 2:
self.service.printAll()
elif menu == 3:
self.service.saveAll()
elif menu == 4:
self.service.modify()
elif menu == 5:
print('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')
elif menu == 6:
self.service.delete()
break
except Exception as e:
print(e)
print('다시 입력하세요!')
start = Menu()
start.run()
'Python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파이썬 기초(21)- 파일 입출력 라이브러리(library) (0) | 2024.03.21 |
---|---|
파이썬 기초(20)- 변수 타입 어노테이션(annotation) (0) | 2024.03.20 |
파이썬 기초(19)-파일 입출력 (0) | 2024.03.20 |
파이썬 기초(18)-모듈과 random모듈 (0) | 2024.03.20 |
파이썬 예제(과제)-5. class문 (0) | 2024.03.20 |